안녕하세요. 테트리스 게임을 컴퓨터로 즐기고 싶은 분들을 위해 무료로 게임을 할 수 있는 곳을 포스팅을 함과 동시에 테트리스와 관련한 숨은 이야기를 소개해드리기 위해 포스팅합니다. 테트리스를 몇십 년에 걸쳐 전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아온 게임입니다. 테트리스 하느라 밤새 컴퓨터 앞에서 지내보신 분들도, 오락실에서 한참을 테트리스를 해보신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요. 닌텐도 게임을 통해 접하신 분들이 많아 일본에서 만든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대부분이시지만 사실은 알고보면 구소련에서 만들어진 게임이었습니다. 테트리스 게임 개발자는 퍼즐이나 게임에 관심이 많아 러시아 전통 퍼즐인 '펜토미노'에서 영감을 받아 테트리스를 만들었답니다. 그렇게 테트리스가 탄생한 해는 1984년으로 벌써 30살도 훌쩍 넘은 게임이네요.
이 게임은 단순하지만 중독성이 있어 게임 이용자들 사이에서 구전효과를 얻어 비공식적인 경로로 곧 유럽전역에 퍼지게 됩니다. 헝가리의 한 게임회사가 테트리스의 판권을 얻기 위해서 게임개발자를 찾아왔었는데, 소련 정부가 판권을 넘기는 것을 막았다고 합니다. 이 게임개발자가 모스크가 국립과학연구소 소속의 연구원이었기때문인데요. 그때문에 소련정부가 저작권을 가져갔고 게임판권을 국가차원에서 막아버리고 홍보수단으로 활용했다고 하네요. 전세계를 중독시킨 게임 개발자인데, 이런 불운이 어디있나요?
1989년에 닌텐도를 통해 곧 미국 전역에도 퍼졌는데요. 얼마나 성공적이었냐면, 미국인들이 경제활동을 못 하게 하기위한 소련의 계획적인 행동이라는 농담이 퍼질 만큼 테트리스 게임은 아주 성공적이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게임개발자인 당사자는 정작 손놓고 바라만 볼 수 밖에 없었다고 하는데요, 소련정부가 무너지고 난 후에야 저작권을 갖고있던 러시아 회사를 통해 게임개발자가 저작권을 완전히 되찾을 수 있었는데 그 때는 이미 전세계 전역에 테트리스가 퍼져있는 상황이었기에 게임명성에 비해 큰 돈을 벌지는 못했다고 하네요. 이런 숨은 사실이 있었다니. SBS뉴스를 통해 알게 되었네요. 소련정부의 횡포때문에 오랫동안 마음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을 것 같습니다. 그는 현재 환갑에 가까운 나이라고 하네요.
십여년전만 해도 한국에서도 PC게임으로 즐길 수 있었던 이 테트리스는 이제 찾아볼 수 없게 되었는데요. 게임 개발자가 저작권으로 인해 우여곡절이 많았었기때문인지 현재 테트리스의 판권은 매우 까다롭고 엄격하게 관리, 적용되고 있습니다. 2003년 한게임이나 넷마블등 대형 게임포털에서 서비스 되었었는데, 지금은 모두 서비스 종료되어서 게임을 해볼 수가 없는데요. 추후에 한게임에서 저작권에 대한 비용을 내고 서비스를 했지만 현재는 그마저도 종료된 상태입니다. 저작권만이 엄격하게 관리될 뿐만 아니라, 테트리스 게임에 대한 표준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추후에 정식으로 테트리스 게임을 서비스할 게임회사들은 테트리스 컴퍼니가 제시하는 표준 룰안에서만 제작을 해야합니다. 그 룰이라 함은 가로 10줄 세로 20줄 다음에 무엇이 나올지 보이기, 테트로미노의 섹상, 초당 1프레임씩 이동 등 게임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표준화를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현재는 오락실 외에는 테트리스를 마난보기 어려운데요. 플래시게임으로나마 PC로 즐길 수 있는데요. PC를 통해 플래시게임을 해보고싶으신 분을 위해 무료로 플래시게임을 해볼수있는 곳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저도 심심할때 해보는데 친구들과 경쟁하는 재미가 없어 조금 아쉬움이 남습니다. 넷마블이나 한게임이나 어디 게임포털사이트이든 상관없으니 테트리스 서비스를 얼른 만나볼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은 무료로 테트리스 플래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링크입니다.
1 : http://www.fungame.pe.kr/flashgame/tetris/tetris.htm
링크 두군데 남겨드리겠습니다.
'연예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 칼로리 계산기, 네이버 운동 칼로리 계산기를 이용하자! (0) | 2017.01.18 |
---|---|
페이스북 사칭 : 연예인 피해자 급증, 일반인 피해자도 증가 추세 (0) | 2016.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