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H전세임대주택

LH전세임대주택 [도배장판지원] 관련한 질문들

대학생 및 청년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LH대학생전세임대 및 LH청년전세임대 주거복지제도를 내놓은 한국토지주택공사! 

하지만 부동산시장에서 월세방 대비 전세방 비율이 매우 적고, 그냥 전세로 놔도 사람들이 줄서서 집보러 오는 마당에, 

굳이 귀찮게 LH전세로 계약하려하지 않는 것이 몇년간 LH전세임대제도의 문제점이었죠. 

집주인에게있어서 LH전세란, 다소 귀찮은 서류절차에 늦어지는 잔금일자때문에 번거로움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LH전세임대로 계약하게 될 경우에, 도배 및 장판을 무료로 지원해주기 때문에 어떤 집주인분들은 이 점에서 환영하시기도 합니다.

LH전세해주는 집주인을 만나기 어려울 때, 이 부분을 적극적으로 어필해보세요.




하지만 도배장판 지원금이 무제한인 것은 아닙니다. 또한 한 사람 앞으로 1회에 한해 지원되는 것입니다. 

즉, 이사를 할 때마다 매번 도배장판지원이 가능한 것이 아니지요.  

지원금에는 한도가 있고 절차가 있어서 

사설도배장판에서도 꼭 숙지해야할 몇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입주하는 학생도 꼭 알아두셔야 할 사항들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필수 서류부터 짚어보도록 하죠. 

LH에서 제공하는 시공확인서대로 시공업체는 서류를 작성해야하며 

업체측에서 계좌이체 약정서를 작성해야합니다. 

또한 누군가는..도배장판시공업자도 아니면서 개인이 도배장판을 할 줄안다고해서 그렇게 인건비를 아끼고 

LH에서 제공해주는 지원금을 빼돌릴수도 있잖아요? 

때문에 LH에서는 시공업체의 사업자등록증을 요구하며, 지원금을 받을 계좌가 찍혀있는 통장사본, 그리고 신분증 사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 LH로 계약한 방의 도배장판 시공전 모습, 시공 후 모습을 사진을 찍어 제출해야합니다. 

각 방, 공간의 전 후 사진을 포함해서요. 

도배장판을 시공하지도 않고 지원금을 받는 등 부정한 방법으로 지원금을 취하지않도록 이렇게 몇가지 제출 서류가 있답니다. 


이러한 서류들은 우리 입주자 학생이 고려해야할 사항은 아니고 

도배장판을 시공해줄 업체가 숙지 및 관리해야하는 부분이니 참고사항으로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 

그렇담 우리 입주자들이 알아야할 도배장판관련 사항은 어떤게 있을까요? 

기본적인 절차 안내와 함께 흔히들 하는 오해를 풀어가는 방식으로 짚어볼게요.


먼저 우리 입주자들은, 도배장판시공요청서를 계약 당시에 법무사에게 신청 및 제출해야합니다. 

만약 계약 당시에는 원하지 않았지만 추후 변심으로 신청하고싶을 때에는 

계약 후에 LH에 요청서를 FAX로 송부하고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 때 LH에 따로 말을 안하면, LH에서 지정해주는 지정업체와 입주자를 연결해줍니다. 

따로 원하는 업체가 있을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 경우 진행과정은 하단에서 자세한 설명을 참고해주세요. 

시공 시기는 입주전이 가장 좋습니다. 입주 후에는 여러 가구들 및 짐으로 인해 시공에 어려움이 있고

업체측에서 추가 시공비를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부터 흔히 하는 오해들을 짚어보죠. 



입주자 A 

안녕하세요. 저는 투룸을 운좋게 구해서 입주하게 되었는데요. 집이 좀 커요. 

도배 장판 지원받아서 장판 다 바꾸고, 도배는 최고급 실크벽지로 예쁘게 싹 다 바꿀거에요! ㅎㅎ 너무 설레요!


입주자 A2

저는 도배는 필요없고 장판만 바꾸면 될 것 같아요. 

도배장판지원금이 60만원이라고하던데, 장판만 60만원치 시공해도 되나요?


위의 입주자 A가 하고 있는 착각! 도배 장판 지원의 한계가 없을 거라는 착각! 

우선, 면적에 따라서 지원금의 한도가 정해져 있답니다. 

최대 60만원 이하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작은 규모의 방을 계약하신 경우 지원금액은 더 적어질 수 있습니다. 

아마 LH도배장판지원금을 이전에 이용해본 시공업체들은, 아마 방문시에 지원금 테이블이 프린트된 종이를 

방문하실 때 가지고 오실겁니다. (포스팅에 테이블을 첨부해두었습니다. 지역별, 지원년도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도배장판지원금 한도 테이블을 업체관계자분과 확인해보면, 

장판비용의 한도 따로 그리고 도배비용의 한도가 각각 정해져있으며 

총 한도는 60여만원입니다. (2017년에 변동사항이 있는지는 확인을 해봐야겠네요.) 

또한 내 집이 크면 도배장판 지원금을 초과해서 추가부담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두번째 착각, 최고급 실크벽지가 가능할 것이라는 착각..

안타깝지만 최고급 실크벽지는 꿈같은 얘기입니다.

LH측에서 지원해주는 도배장판의 레벨이 정해져있습니다. 고급인 실크벽지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장판 역시 모노륨 장판이냐 펫트장판이냐에 따라 단가가 달라질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각각의 한도'의 의미는 장판의 비용으로만 최대지원금을 모두 쓸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입주자 A2가 잘못알고있는 부분을 알겠죠?

예를 들어 ‘내가 입주할 집은, 도배는 괜찮지만 장판이 엉망이다. 그래서 제일 좋은 장판으로 써서 지원금을 장판에만 다 쓰겠다.’ 하는 식은 안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반대의 경우 도배로만 최대지원금을 모두 쓸 수도 없겠지요. 

예를 들어 내 집이 전용면적 54㎡이며 도배시공만 진행해서 55만원이 나왔을 경우를 살펴볼게요.

54제곱미터의 도배 지원금에서 실제 시공비를 제외해보면됩니다. 54제곱미터의 경우 50만 4천원이 도배 최대지원금인데요  

504,000-550,000=-46000원

학생이 부담해야하는 지원금액은 얼마일까요? 

60만원을 초과하지않았지만 도배지원금 초과비용 46000원을 학생이 추가부담해야합니다. 



입주자 B

요즘 셀프인테리어가 유행하던데, 도배를 셀프페인팅으로 해결하면 될 것 같아요. 생각보다 쉽다고 하고 깔끔하다해서 

직접 해볼 생각입니다. 도배한다고 LH에 지원신청하고, 그 돈은 제가 받았으면 좋겠는데 어떻게 하면 되나요?


입주자B의 경우, 이렇게 하는게 가능하냐 안하냐를 떠나서, 그것은 차치하더라도 

이런 생각은 하면 안되는 나쁜 마인드입니다. 

LH전세임대주택이라는 제도는 대학생 및 청년들의 주거불안정에 도움이 되기 위해 나온 감사한 제도입니다. 

이를 악용하려는 마음은 갖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이런 방법을 통해서 지원금을 부정하게 취득할수도 없습니다. 

셀프페인팅으로 벽지를 해결하는 것은 집주인의 허락하에 본인의 선택인 부분이고, 장판만 한도에 맞게 지원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입주자 C

LH에서 지정해주는 도배장판시공업체 말고, 다른 업체에 맡기고 싶어요. 가능한가요?


 네, LH에서 지정해주는 업체외에 사설업체에 의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LH에서 도배장판업체를 지정해서 연결해주는 가장 큰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필수 제출서류들이 있는데

업체측에서 이러한 부분을 인지하고 있어야하고 절차가 까다롭기때문에 

이 부분을 숙지하고 번거롭지않게 진행해줄 수 있는 업체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보니 도배장판시공 및 지원의 절차를 좀 더 용이하게 진행하기 위해 이렇게 하는 부분이구요. 

입주자여러분이 원하는 사설업체에 의뢰해도 도배 및 장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업체측이 미숙해서 귀찮을 수 있는 일이 몇 번 생길 수 있다는 점! 

중요한 것은 위에서 언급한 필수서류들을 사설업체측에서 완전히 이해하고 있어야한다는 점! 

때문에 사설업체가 LH로 제출서류관련 교육을 받은 후에 진행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얘기로는, LH에서 지정해주는 업체는 시공을 너무 무성의하게 대충한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요즘 학생분들은 사설업체에서 하기를 희망하는데요. 인터넷에 잘 찾아보시면 LH도배장판 해준다고 광고하고 있는 업체들이 있으니

잘 찾아보시기 바라요. 


요약해보자면, 

지정업체 이용시 : LH측에 지정업체로 시공진행한다고 말씀드리면, LH측에서 업체 선정 후 시공업체로부터 입주자분이 연락받으실 것이고 안내하는 대로 진행하시면됩니다.

사설업체 이용시 : LH측에 XXXXX인테리어 업체에서 도배장판 시공받겠다고 통보한 뒤, LH에서 OK사인떨어지면 사설업체와 연락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을 남겨주세요 :-)